본문 바로가기
상상이상(想像理想) 이야기/책 한 권 읽고 글 한 편 쓴다

지식 자본-T자형 인물

by 두마리 4 2024. 5. 8.

지식 자본. 졸업장, 학위, 전문 지식, 경력, 학술 및 기능 자격증, 능력 등을 말한다. 아는 것은 여전히 능력이 되고 돈이 된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으로 목표지향성과 실력을 꼽는다. 목표지향성과 실력은 붙어 있다. 목표지향성이 약하면 실력도 늘지 않는다. 배워도 대충 배우고 만다. 3년 뒤에 어디에 있고 싶은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확고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나는 목표지향성이 약했던 것 같다. 이론적 지식을 쌓는 것이 첫 단계라면, 그 다음에는 지식이 능력이 될 때까지 부단히 연습해야 한다. 학습(學習)! 배웠으면 익혀야 한다.

 

하나의 분야에 깊은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I자형 인물이다. 한두 분야의 깊은 지식을 기본으로 두 번째, 세 번째 전문화로 역량을 넓게 확장하면 T자형 인물이 된다. 확장된 지식은 이중으로 가치가 있다. 시장가치도 오르고 자신감도 높인다. 크로스 지식을 계발하려면 다양한 주제에 열려 있어야 한다. 독서, 여행, 질문하기, 트렌드 살피기, 낯선 분야에 관심 두기 등.

 

모든 지식을 확장해야 한다. 최고의 졸업장, 선망의 인턴십, 유망한 교육을 겨냥해야 한다. 벼락치기로 공부해서는 안 된다. 초보자의 오만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내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식은 대충 훑어서 얻는 것이 아니다. 습득하고 사용하고 연결하고 완성해야 한다. 지식을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실행, 모방, 실험, 토론, 질문, 변형, 가치 창조, 한계 확장을 통해 학습해야 한다.

 

도덕경 56장의 내용이 떠오른다.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한 자는 알지 못한다.

그 구멍을 막고 그 문을 폐쇄하며

그 날카로움을 꺼꼬고 그 구분을 해소하며

그 빛을 조화시키고 그 세속에 같아진다.

이것을 현동(玄同)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천할 수도 없고

소원할 수도 없으며

이로울 수도 없고

해로울 수도 없으며

귀할 수도 없고

천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천하에서 귀하게 된다.

 

-아비투스(도리스 메르틴)을 읽으며

(공백 포함 985)

 

'상상이상(想像理想) 이야기 > 책 한 권 읽고 글 한 편 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배하지 않는 삶  (2) 2024.06.03
멈춤  (0) 2024.05.13
문화 자본  (1) 2024.05.01
심리자본과 이섭대천  (2) 2024.04.30
만남과 몸 쓰기를 통한 치유  (0) 2024.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