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역으로 글쓰기/글쓰기로 자강불식하는 주역(두마리)

중천건괘(重天乾卦䷀) (1) 강건함이란

by 두마리 4 2023. 5. 8.

중천건괘(重天乾卦䷀) (1) 강건함이란

 

()은 강건(剛健)함이다. ()은 하늘ㆍ말ㆍ머리ㆍ아버지ㆍ임금 등을 상징한다. 하늘은 가장 큰 양물(陽物)이고 가장 큰 강건함이다. 중건(乾䷀)은 지극한 강건함이다.

 

()은 땅속에서 씨앗이 움트고 나무에서 싹이 돋는 시작이고 생성이다. 봄이고 해가 떠오르는 동쪽의 기운이다. ()은 차마 지나치지 못하는 측은지심(惻隱之心)으로 덕()의 씨앗이다. 살구 씨를 행인(杏仁)이라고 한다. ()은 무성하게 성장하고 불처럼 타오르는 기운이다. 여름이고 뜨거운 남쪽의 기운이다. 성장하고 번성하려면 예()가 있어야 한다. 예의 실마리는 사양지심(辭讓之心) 즉 겸손히 남에게 사양하는 마음이다. ()는 열매이고 단단해지는 이로움과 기쁨이다. 거두고 수렴하는 가을과 서쪽의 기운이다. 이로움과 기쁨에는 의()가 따라야 한다. 이익을 보면 의로움을 생각하라는 견리사의(見利思義)가 괜히 생긴 말이 아니다. ()의 단서는 수오지심(羞惡之心) 즉 자신의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잘못을 미워할 줄 아는 마음이다. 자신이 잘못해 놓고도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의리(義理)가 아니고, 남의 잘못을 보고도 그를 미워하지 않으면 의리가 아니다. ()은 곧음, 굳음의 기운이다. 저장하고 감추는 억제하는 겨울과 물, 북방의 기운이다. 곧게 하고 감추려면 시비지심(是非之心)의 지혜(智慧)가 있어야 한다. 중천건은 순건(純乾)ㆍ순강(純剛)ㆍ지건(至健)하다.

 

춘향전이 떠오른다.

 

이 자식 잔소리 듣기 싫다 주역을 들여라/ 건은 원코 형코 이코 정코 춘향코/ 내코 한테 대면 좋코 좋코

 

춘향을 보고 와서 이몽룡이 글을 읽는데, 마음은 온통 춘향을 보고 싶은데 쏠려 있어 글이 눈에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다. 이몽룡에게 춘향은 수용적 우주인 중지곤(重地坤)이요, 춘향에게 이몽룡은 창조적 우주인 중천건(重天乾)이었으리라.

 

중천건괘를 배우면서 강건(剛健)을 제대로 알았다. 지구의 나이가 46억년이라고 한다. 46억년 뒤에는 태양과 함께 폭발하여 소멸할 것이라고 한다.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자전과 공전을 하면서 밤낮과 사시(四時)의 변함이 46억년 동안 한 번도 중지된 적도 없고, 이상이 생긴 적도 없다. 지극히 강건함이란 바로 이런 것임을 깨달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