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이상(想像理想) 이야기/치유와 수련의 필사(筆寫)

불면증 치료...가미온담탕, 영지고, 산조인탕, 고침무우산

by 두마리 4 2023. 8. 19.

동의보감 650

 

가미온담탕

 

온담탕과 같은 증상을 치료한다.

반하 서 돈 반, 진피 두 돈 두푼, 죽여ㆍ지실 각 한 돈 반. 산조인(볶은 것), 원지, 오미자, 인삼 숙지황, 백복령, 감초 각 한 돈.

위의 약들을 썰어 두 첩으로 하여, 생강 다섯 쪽과 대추 두 개를 넣고 물에 달여 먹는다. 이 처방은 심()과 간()의 기혈(氣血)이 허한 데 더욱 마땅하다.

 

영지고

허번(虛煩)으로 잠을 자지 못하거나 위험한 곳을 건너는 꿈을 꾸며 잠자리가 편안하지 못한 것을 치료한다.

산조인(볶은 것) 두 냥, 인삼 한 냥, 주사 다섯 돈, 유황 두 돈 반.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졸인 꿀로 반죽하여 탄자대의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한 알씩 따뜻한 술에 녹여 먹는다. 대추 달인 물로 먹어도 좋다.

부인이 피를 너무 많이 흘려서 심신(心神)이 불안하여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주사, 산조인(볶은 것), 인삼, 백복신, 호박 각 일곱 돈 반, 유황 두 돈.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 번에 한 돈씩 등심과 대추씨 달인 물로 먹는다.

 

산조인탕

잠을 자지 못하는 것과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는 것을 치료한다.

산조인(살짝 볶은 것), 인삼, 백복령 같은 양.

위의 약을 가루내어 한 돈마다 물 한 잔 넣고 칠할이 되도록 달인다. 잠을 자게 하려면 차게 복용하고, 잠을 자지 않게 하려면 따끈하게 복용한다.

 

고침무우산

()과 담()이 허약하여서 잘 놀라고 밤낮으로 잠을 자지 못하는데, 여러 약이 효과가 없을 때 이 약을 복용하면 효과가 매우 좋다.

인삼 다섯 돈. 석고 서 돈. 진피ㆍ백복령ㆍ지실ㆍ죽여ㆍ맥문동ㆍ용안육ㆍ감초 각 한 돈 반. 산조인(볶은 것) 한 돈.

 

*허번(虛煩): 기력이 쇠약한 데다 속에 열이 있어서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한 증상.

*반하(半夏):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cm 정도이며, 잎줄기에서 잎자루가 긴 달걀 모양의 겹잎이 한두 개 난다. 6~7월에 누런 흰색 꽃이 육수(肉穗) 화서로 피고 열매는 녹색의 장과(漿果)를 맺는다. 알줄기는 약용한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끼무릇. (Pinellia ternata) 한의반하의 덩이줄기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맛이 맵고 독성이 있으며 담(), 해수(咳嗽), 구토 따위를 치료하는 데에 쓴다.

*진피(陳皮): 말린 귤의 껍질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오래 묵을수록 약효가 좋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를 보호하여 소화를 돕고, ()을 삭이는 데 쓴다

*죽여(竹茹):솜대의 얇은 속껍질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열을 내리고 게우는 것을 멈추게 하며 가래를 삭이고 태아를 안정시킨다.담죽여, 청죽여.

*지실(枳實): 덜 익은 탱자를 썰어 말린 약재. 성질은 약간 차고, 가래를 없애며 배뇨 작용과 적취(積聚)를 다스리는 데 쓴다.

*산조인(酸棗仁): 멧대추의 씨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원기를 돕고 땀을 흘리지 않게 하며 잠을 잘 자게 한다.

*원지(遠志): 원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선 모양이다. 7~8월에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뿌리는 약용한다. 함경도, 황해도에 분포한다. 영신초.

*탄자대(彈子大): 탄알만 한 크기라는 뜻으로, 알약의 크기를 나타내는 말. 15~20g이다.

*등심(燈心): 골풀의 줄기 속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성질은 차고 맛이 달며, 오줌을 잘 누게 하고 열을 내리게 하여 습열로 생긴 황달이나 부종 따위에 쓴다.

*석고(石膏): 연에서 얻어지는 석고는 그 화학식에 물 분자 2개를 결정 상태로 포함하고 있으며 그 화학식은 앞서 소개한 대로 CaSO4·2H2O이고 이를 황산칼슘 이수화물 혹은 간단히 이수석고라도 부른다. 이 아수석고가 보통 약용으로 쓰는 석고(石膏)이며 두부를 만들 때 응고제로 사용하기도 했다. 반면 깁스를 하거나 석고상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석고는 이 이수석고를 고온에서 가열해서 물을 75% 제거한 반수석고이고 그 화학식은 CaSO4·1/2H2O이다.

*용안육(龍眼肉): 용안의 열매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심신 불안, 건망증, 불면증 따위에 쓴다.

 

-이미지:끼무릇, 원지, 골풀, 용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