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역으로 글쓰기/글쓰기로 자강불식하는 주역(두마리)

주역일기 1일차 –중천건

by 두마리 4 2025. 5. 28.

2025528. 오늘 수영장 사물함 번호가 11번이었다. 중천건괘(重天乾卦䷀). 11을 더해서 6으로 나누면 2, 2효가 변효다. 중천건괘의 괘사와 효사를 암송해본다.

 

1중천건

건 원형이정

초구 잠룡물룡

구이 현룡재전 이견대인

구삼 군자 종일건건 석척약려 무구

구사 혹약재연 무구

구오 비룡재천 이견대인

상구 항룡유회

용구 견군룡 무수길

 

중천건은 양양(陽陽)이다. 양양(揚揚)하다. 강건하고 강건하다. 오행으로 보면 내면도 9양금((陽金)이고 외부 사물도 9양금(陽金)이다. 비견이다. 경쟁의식이 강해진다. 내가 강건하면 지고 싶지 않다. 그러니 자신이 강하고 자신만만할 때 망신살이 뻗친다. ()은 살()이다. 금과 금은 충()이다. 강한 것은 좋은 것이나 최고로 강한 것은 오히려 안 좋을 수 있다. 이것은 인간사의 지극한 상식이다. 항룡유회(亢龍有悔). 가장 높이 오르면 후회할 일이 생긴다. 누구나 높이 오르는 것은 꿈이고 희망이다. 높이 오른다면 겸손해져야 한다. 머리를 숙여야 한다. 지산겸, 우뚝한 산이 땅속에 있는 형상이다. 높으면서도 낮은 곳보다 더 낮출 수 있어야 마침의 아름다움이 있다.

 

괘사가 원형이정(元亨利貞)이니 사시(四時), 인예의지(仁禮義智)의 기운이 모두 있다. 변효 2효의 효사를 보자. ‘드러난 용이 밭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는 것이 이롭다.’이에 대해 공자가 이렇게 말했다. ‘용의 덕을 가지고 올바르게 중()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자다. 평상시의 말이 신뢰할 만하고 평상시의 행동이 신중하여, 사특한 마음을 막고 자신의 진실함을 보존하려고 하며 세상을 좋게 만들려고 헌신하면서도 공로를 자랑하지 않으니, 그의 덕이 광범위하게 베풀어져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내가 실천하기에는 너무 크고 무겁다. 오늘 하루 중도를 지키고, 신뢰, 신중, 진실, 헌신, 겸손을 염두에 두고 살아보자.

댓글